아이엘츠 단어 공부법_기출예상단어(1): Vocabulary for IELTS - 크리스의 쉴드아이엘츠

아이엘츠 단어 공부하는 효과적인 방법: 

with IELTS 기출예상단어(1)

-기출이 심하게 예상되는 핵심 단어들과 IELTS점수와 직결되는 단어공부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엘츠 단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어떤 단어들을 어떻게 공부해야 IELTS 점수로 직결되는 공부를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어떤 단어들이 아이엘츠에 잘나오는 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테마별로 단어를 정리한다.

아이엘츠에 잘나오는 테마별로 여러분만의 단어장을 만들면 좋습니다. 그냥 무작위로 단어를 외우는 것보다, 조금씩이라도 공통점을 찾아 묶어주면 훨씬 더 쉽게 암기가 됩니다.

 아래쪽의 10개의 단어는 '사람'(people)과 관려된 표현을 모아봤습니다. 사람과 관련하여, 가족멤버를 소개하거나, 본인의 성향, 어린시절을 소개하는 등의 문제는 자주 출제되는 단골문제입니다. 꼭 정리하면서 이 단어들을 활용해서 직접 스피킹을 한다면 어떤 문장을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노트에 2문장씩 적어봅시다.

2)반드시 발음을 확인한다.

 여러분의 단어공부를 아이엘츠 점수로 직결시키기 위해서는 꼭 단어의 발음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Listening은 물론이고, Speaking을 할 때도 여러분이 발음을 알아야 그 단어들을 활용해서 답변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Speaking을 위해서는 단어의 강세가 어디에 찍히는 지 아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강세에 따라서 단어의 발음이 큰차이가 나는 것도 큰 이유이고, 또 이 강세들의 흐름을 따라서 인토네이션(intonation), 즉 억양이 만들어지기 때문인 것도 큽니다. 단어를 공부할 때 이 강세를 기준으로 여러분이 답변하게 되는 스피킹답안의 전체적인 억양과 발음의 수준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지금은 다소 막막해보이더라도, 단어 하나하나 발음을 신경써 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그와 비슷한 스펠링을 가진 단어들의 발음도 대략적으로 추측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예 발음을 체크하지 않고 단어를 공부하거나, 발음을 보더라도 모든 음절을 다 강조해서 읽게 되면, 전체적인 발음은 향상되지 않을 것이 분명합니다. 발음은 아이엘츠 Speaking에서 정말 중요한 평가기준입니다. 여러분의 스피킹 점수 중 4분의 1이 발음으로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발음연습을 부탁 드립니다.

이번 특집 단어포스팅에서는 이런 강세가 있는 부분을 "느낌표(!)"로 표시했습니다. 그 부분을 강하게 읽고 나머지는 발음을 흘린다는 느낌으로 읽어주면 좋습니다.

3)반드시 품사를 확인한다.

 단어를 외울 때는 꼭 품사를 확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곧 Speaking과 Wriitng을 잘하는 비결이기 때문입니다. 리딩과 리스닝을 할 때도 정확하게 독해를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정확한 단어의 품사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활용도가 높은 것은 스피킹과 라이팅입니다. 단어의 품사를 정확하게 알면 여러분이 만드는 문장도 정확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제 수업에서 여러분이 많이 실수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different'와 같은 단어입니다. '아, different는 다르다는 뜻이지.' 정도에서 그치시면 안됩니다.

-'different는 형용사, difference는 명사이다!'라고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단어장의 단어를 확인할 때는, 형용사든, 명사든 대충 뜻이 맞으니 외운단어라고 생각하고 넘어갈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문장을 만들 때는 품사별로 쓸 수 있는 용도가 정해져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 사람들은 다르다.' 라고 영작하고 싶은 경우,

-They are different.(그들은 다르다.)는 맞는 문장이지만,
-They are difference.(그들은 다름 자체이다.)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진 문장입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고 영작하고 싶은 경우,

-We should admit the difference.(우리는 인정해야한다, 그 차이를)는 맞는 문장이지만,
-We should admit the different.(X, 비문)는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정확하게 단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품사를 구분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4)시험에 쓸 수 있는 예문을 확인한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 즉 정확한 단어의 품사를 알고, 문장에서 그것을 정확한 자리에 놓는 것은 영어의 알파와 오메가입니다. 이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예문입니다 예문은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반드시 동의어를 확인한다.

 리딩에서 문제를 만들 때는 지문에 나온 단어를 문제에도 그대로 적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같은 의미를 가진 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혹시 직접적인 동의어가 없는 경우, 풀어서 써주기도 합니다. 이것을 바꿔말하기, 패러프래이징(Paraphrasing)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잘 발견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이 바로 동의어를 많이 아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리딩과 리스닝에서 답을 빨리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자주 기출되는 단어들의 동의어를 많이 아는 것입니다. 따라서 꼭 단어공부에 동의어 공부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이팅, 스피킹에서도 문제에 나온 표현을 여러분의 답변이나 답안에 그대로 쓰는 것은 마이너스를 받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는 여러분이 반대로 Paraphrasing해주면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 기본이 바로 동의어를 쓰는 것입니다.

6)같은 어원의 다른 품사를 생각해본다.

이를테면 아까 different와 difference처럼 의미는 일맥상통하지만, 품사가 다른 단어들을 함께 외우면 단어의 응용력을 급속도로 키울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동사형인 "differ"(다르다.)와 같은 단어를 함께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정리해두면, 라이팅때 갑자기 무언가 다르다는 얘기를 하고싶을 때 위의 3개 단어들이 다 생각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여러분이 문자을 만들기에 따라 자유롭게 단어들을 배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자유로움을 잘 보여주면 라이팅 점수와 스피킹 점수는 팍팍 오르게 됩니다.


자, 그럼 아래의 단어리스트를 참고로 위에서 제가 짚어드린 부분을 연습해봅시다. 

<오늘의 단어리스트>

[주제: 사람]

ability
소리: [!-리티]
종류: 명사
의미: 능력
예문: I have an ability to speak in English.
해석: 나는 가지고 있다, 능력을, 말할 수 있는, 영어로.
동의어: capability, skill, talent
응용: be able to동사원형 to동사원형을 할 수 있는

behaviour
소리: [!이비]
종류: 명사
의미: 행동
예문: Children should learn a good behaviour.
해석: 아이들은 배워야 한다, 좋은 행동을.
동의어: manners, coduct, doings
응용: (동사) behave 행동거지를 정중하게 만들다.
 
childhood
소리: [!드후드]
종류: 명사
의미: 어린시절
예문: Childhood is really important.
해석: 어린시절은 매우 중요하다.
동의어: youth, early life, infancy
응용: (반대) adulthood 어른인 시절
 
trait
소리: [트래잇]
종류: 명사
의미: 특징
예문: Kindness is a common trait among good people.
해석: 친절함은 공통적인 특징이다, 좋은 사람들 사이에.
동의어: characteristic, feature, quality
응용: personality traits 성격 특성
 
adolescent
소리: [애덜!썬트]
종류: 명사
의미: 청소년
예문: Adolescents have great dreams.
해석: 청소년들은 가지고 있다, 훌륭한 꿈들을.
동의어: teenager, youngster, juvenile
응용: (명사) adolescence 청소년기
 
clumsy
소리: [!럼지]
종류: 형용사
의미: 서툰, 어색한
예문: Everyone can be clumsy.
해석: 모든 사람은, 서툴 수 있다.
동의어: unskillful, inept, awkward
응용: (명사) clumsiness 서투름
 
desirable
소리: [!이러블]
종류: 형용사
의미: 바람직한
예문: It is desirable to take actions.
해석: 이것은 바람직하다, 취하는 것이, 조치를.
동의어: advisable, advantageous, sensible
응용: (동사) desire 바라다, ~/.
 
eccentric
소리: [!트릭]
종류: 형용사
의미: 괴짜인, 별난
예문: My cousin is a little eccentric.
해석: 나의 사촌은 약간 괴짜이다.
동의어: abnormal, peculiar, bizarre
응용: (부사) eccentrically 괴짜같이, 별나게
 
 
idle
소리: [!이들]
종류: 형용사
의미: 게으른
예문: Being idle won’t pay the bills.
해석: 게으름은, 지불하지 않을 것이다, 청구서들을.
동의어: lazy, indolent, sluggish
응용: (명사) idleness 게으름
 
sibling
소리: [!블링]
종류: 명사
의미: 형제자매
예문: I haven’t seen my siblings in two years.
해석: 나는 본적이 없다, 나의 형제(자매)들을, 2년 안에.
동의어: brother, sister, offspring
응용: (복합) sibling rivalry 형제자매간의 경쟁


자,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 아이엘츠 단어 특집 연재로 10단어씩 실제 기출되었고, 앞으로 또 기출이 예산되는 단어들을 모아서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영어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크리스 선생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엘츠 상담 및 수업문의는 카카오톡 ID: Chrischoice 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크리스최 선생님의 기초회화문법 수업은 강남파고다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Cambridge IELTS13] Writing Task1 6.5 above Sample Answer_Test1_W_Task1_p.29

Recent IELTS Exam 6.5 Writing sample answer2_ShieldIELTS

IELTS Recent exam with a test-proven sample answer(6.5 above)_Writing Task2(E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