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츠 리딩 속독하는 방법: How to read fast on IELTS Reading Test -쉴드아이엘츠(ShieldIELTS)

Hello guys, welcome to ShieldIELTS.
안녕하세요, 여러분 쉴드아이엘츠입니다.

오늘은 리딩 파트에서 속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엘츠 리딩을 읽는 기본적인 독해방법으로 총 3가지를 기억하면 됩니다.


  1. S와 V를 표시하면서 읽기
  2. 접속사를 세모치면서 읽기
  3. 키워드에 동그라미치기
리딩지문이 아무리 길고 복잡하더라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차근차근 읽되, 위의 3가지만 손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표시하면서 읽기!

이것이 바로 아이엘츠 리딩의 속독 방법입니다.

Q 꼭 손으로 표시하면서 읽어야 하나?

 여러분이 시험장에서 시간에 쫓겨가며 빨리 리딩지문을 읽다보면,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이지?
'하며 고개를 갸우뚱할 수 있습니다. 보통 빨리 읽으려고 할 수록 정확도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속도가 올라가면 정확도가 떨어지고, 그렇다고 정확도만 올려가면 속도가 떨어져서 시간 안에 문제를 다 풀 수 없습니다. 이런 딜레마를 해결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글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시험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활용해줘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손입니다.

 연습할 때는 물론, 시험볼 때도 위의 3가지만 빠르게 표시하고 나머지는 전부 눈으로 훑어주시면 됩니다. 눈으로 훑을 때는 어짜피 아는 단어는 이해가 되고, 모르는 표현들을 무슨 말인지도 모른채 알파벳만 스치며 지나갈 것입니다. 문제는 시간이 없다고 모든 문장을 눈으로 훑어서 읽는데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조금만 당황해도 머리속에 무슨내용인지 하나도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소위 시험장에서 글자가 눈에서 튀어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표시하면서 읽기를 해주면 한 번에 문제가 해결됩니다.


1.S와 V를 표시하면서 읽기

 모든 영어문장은 2개로 나눌 수 있는데,  SV로 이루어진 주된 정보부분과 그 나머지인 부가정보로 구분됩니다. 아래 문장의 예를 봅시다.

I work in this office for 2 years.




I work in this office for 2 years.라는 문장이 있다고 했을 때, 주정보는 이 문장의 주어동사인 "I work"부분입니다. 문장의 주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 주된 정보, 즉 주어와 동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문장들도 모두 이렇게 주된 정보만 파악하면 나머지 부가정보는 조금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단락이나 글 전체를 이해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강약조절이 없이 모든 부분을 다 강하게 읽으려고 하니, 체력소모가 심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것입니다. 

주어와 동사는 손으로 체크하고, 나머지는 눈으로 훑어내는 독해방법은 마치 악기를 연주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피아노가 모든 부분을 쎄게 칠 때 좋은 연주가 된다면 전 피아니스트가 되있을 것입니다. 플룻을 쎄게만 불면 듣기 좋은 소리가 나오나요? 악보에도 전부 composer가 하고싶은 말이 있고, 연주에도 연주자만의 곡해석이 있습니다. 그것은 말하고자 하는 부분, 중요한 부분에서 강하게 집중하고, 보조를 해주는 부분에서 부드럽게 넘어가는 음악의 아름다움과 같은 것입니다.

제가 이 영어문장을 연주한다면, 음의 높낮이 강약조절은 아래와 같이 이뤄질 것입니다.

다른 문장들도 모두 이렇게 읽을 수 있습니다. 독해가 너무 느리거나, 빠르지만 정확하지 않아서 고민인 분들은 리딩을 한 편의 음악을 연주하는 행위라고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부드럽게 넘어가는 한 편의 음악이라고 생각하고 주어와 동사에 특히 집중해서 읽는 것입니다.

실제 시험을 볼 때도 주어와 동사에는 간단하게 S와 V라고 표시해주고, 'S는 V한다.'라고 해석해주면 됩니다.

2.접속사를 세모치면서 읽기

 영어 문장에는 한 문장에 주어와 동사가 하나씩만 올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이 읽게 되는 모든 영어문장은 마침표를 찍을 때까지 주어와 동사가 하나씩만 오는 것이 규칙입니다. 그러나 이때 접속사를 쓰면, 주어 동사를 하나씩 더 쓸 수 있습니다. 접속사를 하나 더 추가하면 주어동사도 하나씩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실제 독해할 때 만나는 길고 복잡한 문장들은 대부분 많은 접속사와 많은 주어동사를 포함하고 있는 문장입니다. 그래서 접속사는 따로 Check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하나 주어동사를 확인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접속사는 And, but, or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가 IELTS에 나올 수 있는 접속사를 따로 정리해서 표현(Expressions)부분에 올려드리겠습니다. 일단은 가장 잘 나오는 And but or부터 정확하게 확인해주고 세모를 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키워드에 동그라미치면서 읽기

 키워드란 그 단락의 핵심이 되는 문장입니다. 단락(paragraph)란 한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 문장들의 덩어리입니다. 한 덩어리에 한가지 의미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중심생각, 주제 등 무엇이라고 부르던지 글쓴이가 글을 쭉 쓰다가 엔터를 쳐서 단락을 나누는 기준은 그 부분에 한가지 주제를 담았으니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물론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이 단락마다 담겨있는 주제를 아는 것이 문제의 답을 아는 것입니다. 출제자는 랜덤으로 문제의 답을 만들지 않습니다. 엄연히 여러분의 독해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일단 '여러분이 문장에서 SV를 파악할 수 있는가, 그럼 그 주어동사가 모여서 만든 단락의 주제를 알 수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는 문제와 답을 만듭니다. 그래서 리딩의 답으로 나오는 단어들은 전부 해당 단락의 핵심어들입니다.

 한 단락에는 한가지 주제만 있다고 했으므로 정답(핵심어)을 알아내는 방법은 그 단락의 나머지 핵심어들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핵심어를 찾는 기준은 단락의 주제와 맞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단락에서 하고픈 말과 맞으면 핵심어
-단락에서 하고픈 말과 별상관없으면 No 핵심어

글을 읽다가 뭔가 이단락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와 일맥상통하는 단어들은 동그라미 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단어들을 찾는 연습을 하면, 문제의 답이 바로바로 보일 때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IELTS 리딩 지문 안에 있는 모든 문장들은 2가지로 나뉩니다.

-답을 가진 문장(the sentence that has an answer)
-답을 안가진 문장(the sentence that doesn't have any answer)

대부분의 답을 가진 문장들은 그 단락의 중심문장인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이것은 리스닝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IELTS의 모든 응시자들이 60분동안 똑같은 리딩지문을 가지고 40문제를 푸는데, 어떤 분들은 다 풀고 시간이 남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1지문밖에 못풀기도 합니다. 시간이 남는 분들은 대부분 저 키워드를 미리미리 잘 찾으면서 읽는 습관이 잡혀있습니다. 그러니 굳이 문제를 보고 다시 지문으로 돌아와서 '답이 도대체 어디있나?'하며 방황하지 않아도 바로바로 답이 생각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연습만 있다면 말이죠. 


이제 이 방법으로 리딩문제를 빠르게 읽어주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hieldIELTS.com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아이엘츠 라이팅 태스크2 에세이 본론 쓰는 법: How to write the body well on IELTS writing task2

아이엘츠 라이팅 태스크2 에세이 서론 쓰는 법: How to write the introduction well on IELTS writing task2

쉴드의 토익 잘하는 법: How to succeed on TOEIC test - 쉴드토익(ShieldTOEIC)